๋ธ๋ก๊ทธ๋ ์ฑ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(Growth Hacking), ์ง์์ด ์์นํ ๋ฅผ ์์ฝ/์ ๋ฆฌํ ๋ด์ฉ์ ๋๋ค.
์ฉ์ด ์ ๋ฆฌ
์ ํ-์์ฅ ์ ํฉ์ฑ(Product-Market Fit,PMF)์ด๋?
: ์ข์ ์์ฅ์ ๋ง์กฑ์ํฌ ์ ์๋ ์ ํ์ผ๋ก PMF๋ฅผ ํ์ธํ๋ค๋ ๊ฒ์ ์ ํ์ด๋ ์๋น์ค๊ฐ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ํ ๋งํ ๊ฐ์น๊ฐ ์๋ ๊ฒ์ธ์ง ์ง๋ฌธํ๋ ๊ฒ
๋ฆฌํ ์ (Retention)์ด๋?
: ์ฒ์ ์ฌ์ฉ ์ดํ์๋ ๊ณ ๊ฐ์ด ์ ํ/์๋น์ค๋ฅผ ์ฌ์ฉํ๋ ์งํ.
PMF๋ฅผ ๋ง์กฑํ๋ ์ ํ/์๋น์ค๋ Product A์ ๊ทธ๋ํ์ฒ๋ผ ๊ธฐ์ธ๊ธฐ๊ฐ ์ ์ง๋๋ ํจํด์ ๋ณด์ด์ง๋ง ๊ทธ๋ ์ง ๋ชปํ ์๋น์ค๋ Product B์ฒ๋ผ ๊พธ์คํ ๋จ์ด์ง๋ ์ ์ง์จ์ ๋ณด์ฌ์ค๋ค.

์ ํ์จ(Conversion rate)์ด๋?
: ์ํ์ ์กฐํํ๊ณ ๊ตฌ๋งคํ๋ ๋จ๊ณ๋ก ๋์ด๊ฐ๋ ๊ฒ์ฒ๋ผ ์๋น์ค์์ ๋ค์ ๋จ๊ณ๋ก ๋์ด๊ฐ๋ ์ฌ์ฉ์์ ๋น์จ.
์์ ์ถ์ฒ ์ง์(Net Promoter Score, NPS)์ด๋?
: ์ ํ/์๋น์ค๋ฅผ ์ถ์ฒํ๋ ์ง์ = ์ ๊ทน์ ์ธ ํฌ์ ๋ํ๋ด๋ ์ง์
์ถ์ฒ ์ ์๋ฅผ 0~10์ ์ผ๋ก ๋งค๊ธธ ๋ 0-6์ ์ ๋น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, 7-8์ ์ ์๊ทน์ 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, 9-10์ ์ ์ ๊ทน์ 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์ผ๋ก ๋๋๋ค.
NPS = (์ ๊ทน์ 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 - ๋น์ถ์ฒ ๊ทธ๋ฃน) / ์ ์ฒด ์๋ต์
NPS์ ์ ๋์ ์ธ ๊ธฐ์ค์ ์์ง๋ง NPS๊ฐ -1์์๋ถํฐ 1์ฌ์ด๋ก ๋๋๊ธฐ ๋๋ฌธ์ -1~0์ ๊ฐ์ ์ด ํ์ํ๊ณ , 0~0.3์ ์ํธ, 0.3~0.7์ ์ข์, 0.7์ด์์ ๋งค์ฐ ์ข์์ด๋ผ๋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๋ณผ ์ ์๋ค.
02์ฅ, ์ ์ ์กฐ๊ฑด: Product-Market Fit
์๋น์ค๋ฅผ ์ถ์ํ ๋์ ์ฃผ์ํ ์
1. ๋ณด๊ณ ๋ฅผ ์ํ ๊ธฐํ์ ๋ ผ๋ฆฌ๋ค์ ํจ๋ชฐ๋๊ฒ ๋๋ค. ๊ธฐํํ๊ธฐ ์ ์ ์ฌ์ฉ์๋ฅผ ๋จผ์ ํ์ ํด์ผํ๋ค.
2. ์๋น์ค ๊ฐ์ ์ ๋จ์ํ ๊ธฐ๋ฅ ์ถ๊ฐํ๋ ๊ฒ์ด ์๋๋ค. ์ต์ํ์ ๊ธฐ๋ฅ์ผ๋ก ์ฌ์ฉ์์๊ฒ ๊ฐ์น๋ฅผ ์ ๋ฌํ ์ ์๋ ์ ํ์ด ์ฑ๊ณตํ๋ค.
PMF๋ฅผ ํ์ธํ๋ ์งํ
1. ๋ฆฌํ ์ (Retension)
2. ์ ํ์จ(Conversion rate)
3. ์์ ์ถ์ฒ ์ง์(Net Promoter Score, NPS)
PMF๋ฅผ ๋ง์กฑํ์ง ๋ชปํ๋ ๊ฒฝ์ฐ
๋ธ๋ ์ธ ์คํ ๋ฐ์ด๋ ์๋ก์ด ๊ธฐ๋ฅ์ ์ถ๊ฐํ๋ ๊ฒ์ ์ณ์ ์ ํ์ด ์๋ ์๋ ์๋ค. ์๋ํ๋ฉด PMF๋ฅผ ์ํ ์งํ๋ ๋ชฉ์ ์ ์ํ ๊ฒ์ด ์๋๋ผ ๋จ์ํ ์๋จ์ผ๋ก ์ด์ฉํด์ผํ๋ค. PMF ๋ง์กฑ์ํค๊ธฐ ์ํด์๋ ์ ์ฑ์ /์ ๋์ ์๋ฃ๋ฅผ ํตํด ์ฌ์ฉ์๋ฅผ ์ดํดํ๊ณ ๋ ธ๋ ฅํ๋ ๊ฒ์ด ํ์ํ๋ค.
'A PIECE OF DATA > ๐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3. AARRRโฃ (Revenue ๊ณ ๊ฐ์ ์น, Referral ์ถ์ฒ) (0) | 2021.09.03 |
---|---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3. AARRRโข (Retention ๋ฆฌํ ์ ) (0) | 2021.09.02 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3. AARRRโก (Activation ํ์ฑํ) (0) | 2021.09.02 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3. AARRRโ (Acquisition ๊ณ ๊ฐ์ ์น) (0) | 2021.08.30 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1.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์ด๋? (0) | 2021.08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