๋ธ๋ก๊ทธ๋ ์ฑ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(Growth Hacking), ์ง์์ด ์์นํ๋ฅผ ์์ฝ/์ ๋ฆฌํ ๋ด์ฉ์ ๋๋ค.
์ฉ์ด ์ ๋ฆฌ
Customer Acquisition Cost, CAC(๊ณ ๊ฐ ํ๋ ๋น์ฉ)
: ๊ณ ๊ฐ ํ๋ ๋น์ฉ CAC๋ ํ ๋ช ์ ์ฌ์ฉ์๋ฅผ ๋ฐ๋ ค์ค๊ธฐ ์ํด ์ง์ถํ๋ ํ๊ท ๋น์ฉ์ด๋ค. ์๋ฅผ ๋ค์ด ๊ด๊ณ ๋น๊ฐ ์ฒ๋ง์์ด๊ณ ์ ์ ๋ ์ ์ ๊ฐ 100๋ช ์ด๋ผ๋ฉด ๊ณ ๊ฐ ํ๋ ๋น์ฉ์ ์ฒ๋ง์/100 = ๋ง์์ด๋ค.
03์ฅ, AARRR์ด๋?
์์ตํ ๊ด๋ จ ์งํ
ARPU(Average Revenue Per User): ์ธ๋น ํ๊ท ๋งค์ถ
: ์ฌ์ฉ์ ๋น ํ๊ท ๋งค์ถ์ผ๋ก ์ฌ์ฉ์๊ฐ ๋์ด๋๋ ์ถ์ด๋ฅผ ๋ณด๋ฉด์ ์๋น์ค์ ๋ฐ์ ์๋๋ฅผ ๋ณธ๋ค.

*ARPU๊ฐ ๋ชจํธํ ์งํ์ผ ์ ์๊ธฐ ๋๋ฌธ์ ์ ๊ธฐ์ค์ผ๋กํ๋ ๊ฒ๋ง๊ณ ๋ ์ผ/์ฃผ๊ฐ ๊ธฐ์ค์ผ๋ก ๋๋ ์ ARPU๋ฅผ ๊ณ์ฐํ๊ธฐ๋ ํ๋ค.
ARPDAU(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): ์ผ ๊ธฐ์ค์ผ๋ก DAU๋ฅผ ๊ณ์ฐํ๋ ๊ฒ

ARPWAU(Average Revenue Per Weekly Active User): ์ฃผ ๊ธฐ์ค์ผ๋ก DAU๋ฅผ ๊ณ์ฐํ๋ ๊ฒ

ARPPU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: ๊ฒฐ์ ์ ์ธ๋น ํ๊ท ๋งค์ถ
: ARPU์ ๋น์ทํ์ง๋ง ์ ์ฒด ์ฌ์ฉ์๊ฐ ์๋ ๊ฒฐ์ ๋ฅผ ํ ๋์์๋ง์ผ๋ก ๊ณ์ฐํ๋ ๊ฒ

LTV(Lifetime Value): ๊ณ ๊ฐ ์์ ๊ฐ์น
: ๊ณ ๊ฐ์ด ์๋น์ค๋ฅผ ์ด์ฉํ๋ ๋ชจ์ต ์๊ฐ์์ ๋ฐ์ํ๋ ์์ต์ด๋ค.

(M: 1์ธ๋น ๋งค์ถ, c: 1์ธ ํ๊ท ๋น์ฉ, r: ๊ณ ๊ฐ ์ ์ง ๋น์จ, i: ํ ์ธ์จ, AC: ๊ณ ๊ฐ ํ๋ ๋น์ฉ)
LTR(Lifetime Revenue): ๊ณ ๊ฐ ์์ ๋งค์ถ
ํ์ง๋ง LTV๋ ์ค์ ๋ก ๊ณ์ฐํ๋ ๊ฒ์ ๋ถ๊ฐ๋ฅํ๊ธฐ ๋๋ฌธ์ ๋น์ทํ ๋ฐฉ์์ผ๋ก ๊ตฌํ๊ฒ ๋๋ค. LTR์ ์๋ณ ์ฌ์ฉ์๋ณ ๊ฒฐ์ ์ก์ ํ๊ท ์ผ๋ก LTV์ ๋นํด ์ ์ง ๋น์ฉ์ด๋ ํ๋ ๋น์ฉ์ ๊ณ ๋ คํ์ง ์๊ธฐ ๋๋ฌธ์ ๊ณ์ฐ์ด ์ฌ์์ง๋ค.
*LTR์ ์ฝํธํธ๋ณ๋ก ๊ณ ๊ฐ ์์ ๋งค์ถ ์ถ์ด๊ฐ ์ด๋ป๊ฒ ๋๋์ง ์ดํผ๋ ๊ฒ์ด ์ค์ํ๋ค. ์ข์ ์๋น์ค๋ LTR์ด CAC๋ณด๋ค ์ง์์ ์ผ๋ก ์ฑ์ฅํ๋ ๊ทธ๋ํ๋ฅผ ๋ณด์ฌ์ผํ๋ค.
*์์ต์ ๋์ด๊ธฐ ์ํด์๋ CAC๋ฅผ ์ค์ด๋ ๊ฒ๋ ์ค์ํ์ง๋ง ํผํผํ ๋น์ฆ๋์ค ๋ชจ๋ธ์ ํตํด LTV๋ฅผ ๋์ด๊ธฐ ์ํด ๋ ธ๋ ฅํด์ผํ๋ค.
์์ต์ ์ธ๋ถํํ๊ธฐ
- ์์ดํ /์ฌ์ฉ์๋ณ ๋งค์ถ ํฉ๊ณ
- ๋งค์ถ ๋๋๊ธฐ
๋งค์ถ = ๊ฒฐ์ ์ ์ * ARPPU(๊ฒฐ์ ์ ์ธ๋น ๊ฒฐ์ ์ก)
๋งค์ถ = ์ค์ ์ด์ฉ์ * ๊ฒฐ์ ๋น์จ * ARPPU
๋งค์ถ = ๊ฐ์ ์ * ๋ฆฌํ ์ (์ ์ง์จ) * ๊ฒฐ์ ๋น์จ * ARPPU
๋งค์ถ = ์๋น์ค ์ค์น ์ * ๊ฐ์ ์ ํ์จ * ๋ฆฌํ ์ * ๊ฒฐ์ ๋น์จ * ARPPU
์๋ณ ๋ฐ๋ณต ๋งค์ถ(Monthly Recurring Revenue, MRR)
: ๊ตฌ๋ ํ ์๋น์ค์ ์ ํฉํ ์งํ์ด๋ค. ์ ์ ๊ธฐ์ค ๋งค์ถ, ๊ณ ๊ฐ์ ์ ์ -์ดํ๋ก ์ธํ ๋งค์ถ ์ฆ๊ฐ ๋ฑ์ด ์๋ค.
์ถ์ฒ(Referral) ๊ฐ๋
: ์ค๊ฐ๋ ์ ์ ์ ์ฆ๊ฐ๋ก ๊ธฐ์กด ์ฌ์ฉ์์ ์ถ์ฒ์ ํตํด ์๋ก์ด ์ฌ์ฉ์๊ฐ ์ ์ ๋๋ ๊ฒ์ด๋ค. ๋น๊ต์ ์ผ๋ก ์ถ์ฒ์ ํตํด ๋ค์ด์จ ์ฌ๋์ ๋ค๋ฅธ ์ ์ ๋ณด๋ค ์ ํ์ด ๋ ๊ฐ๋ฅ์ฑ์ด ๋๊ธฐ ๋๋ฌธ์ ์ถ์ฒ์ ๋งค์ฐ ์ค์ํ๋ค.
๋ฐ์ด๋ด ๊ณ์(Viral Coefficient)

: ๋ฐ์ด๋ด ๊ณ์๊ฐ 1์ด ๋์ด๊ฐ๋ฉด ์ถ์ฒ์ ํตํ ์ฌ์ฉ์๊ฐ ์ฑ๊ณต์ ์ผ๋ก ๋์์ง๋ค.
- ์น๊ตฌ ์ด๋ ๊ฐ์ ์ถ์ฒ ์ก์ ์ ํ๋ ์ฌ์ฉ์ ๋น์จ ๋์ด๊ธฐ, ํ๊ท ์ ์ผ๋ก ์ด๋ํ๋ ์น๊ตฌ ์ ๋๋ฆฌ๊ธฐ ๋ฑ์ ์ก์ ์ด ํ์ํ๋ค.
'A PIECE OF DATA > ๐ 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4. ์งํ(์งํ ํ์ฉ, OMTM, KPI, OKR) (0) | 2021.09.07 |
---|---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3. AARRRโข (Retention ๋ฆฌํ ์ ) (0) | 2021.09.02 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3. AARRRโก (Activation ํ์ฑํ) (0) | 2021.09.02 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3. AARRRโ (Acquisition ๊ณ ๊ฐ์ ์น) (0) | 2021.08.30 |
[๊ทธ๋ก์ค ํดํน] 02. Product-Market Fit, PMF(์ ํ ์์ฅ ์ ํฉ์ฑ) (0) | 2021.08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