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Έλ‘κ·Έλ μ± κ·Έλ‘μ€ ν΄νΉ(Growth Hacking), μ§μμ΄ μμΉνλ₯Ό μμ½/μ 리ν λ΄μ©μ λλ€.
μ©μ΄ μ 리
ν무 μ§ν
: νλμ μ΄λμ΄λ΄μ§ λͺ»νλ μ§νλ‘ λ¨μν 보μ¬μ£ΌκΈ° μν μ§νμ΄λ€. ν무 μ§νμ λν μμλ‘ λμ λ€μ΄λ‘λ, λμ μ± μ€μΉ λ±μ΄ μλ€.
μ¬μ¨ ν¨λ¬λ μ€(Simpson's Paradox)
: λ°μ΄ν° μ 체μμμ κ²°κ³Όμ λλ μ§ λ°μ΄ν°μμ μ»μ κ²°κ³Όκ° μλ°λλ κ²μ 보μ΄λ κ²μ΄λ€.
OMTM(One Metric That Matters)
: κ·Έλ‘μ€ ν΄νΉμμ μ§κΈ κ°μ₯ μ€μν μ§νλ₯Ό μ§μΉνλ λ¨μ΄μ΄λ€.
04μ₯, μ§ν
μ§νμ μμ±
1. μ€ν‘(μ λ μ§ν)
- νΉμ μμ μμμ κ°μΌλ‘ λμ κ°μ μ μ, λμ κ±°λμ‘ λ±μ μ§νκ° μλ€.
2. νλ‘(μ λ μ§ν)
- μκ°μ λν λ²μκ° μ€μ λμ΄μκ³ , μΌμ μκ° λμμ λ³νλμ λνλ΄λ μ§νλ‘ Aλ μ ν루 맀μΆ, μ νμ¨ λ±μ΄ μλ€.
* νλ‘ μ§νκ° μ€ν‘ μ§νλ³΄λ€ λ§μ μ λ³΄κ° λ΄κ²¨μμ§λ§ μ΄λ€ κ²μ λνλΌμ§μ λ°λΌ μ€ν‘ μ§νλ ν΅μ¬ μ§νκ° λ μ μλ€.
λͺ νν μ§νμ νμμ±
- MAUλ₯Ό μμ²νλ κ²½μ° μ¬μ©μλ₯Ό μ΄λ»κ² μ μν μ§ μ± λ°©λ¬ΈμΈμ§ μΉ λ°©λ¬ΈμΈμ§ λ± μλ§μ λ³μμ μν΄μ MAUλ λ€λ₯΄κ² λνλΌ μ μλ€.
- μ§νλ₯Ό μ€μ ν λλ ꡬμ±μλ€μ΄ μλ‘ κ°μ κΈ°μ€μΌλ‘ μ΄ν΄ν μ μλλ‘ μμΉμ μΈμ°λ κ²μ΄ νμνλ€.
μ§ν κ°μ νκΈ°
- λΆλΆμ μ΄ μλ μ 체μ μΌλ‘ μ΅μ νκ° μ§νλμ΄μΌνλ€.
(μμ)
κ΄κ³ κ° λ κ°μ§κ° μμ λ Aκ΄κ³ λ μ€λͺ μ νκ³ μλΉ 1000μμ΄κ³ , Bκ΄κ³ λ 500μμΈ λ°°λ κ΄κ³ κ° μλ€. μ±κ³Όλ₯Ό ν΄λ¦μΌλ‘ μ νκ² λλ€λ©΄ κ°κ²©μ΄ μΈκ³ , ν΄λ¦ μκ° λμ Bλ§ ν΄λ¦μ΄ λμΌλ©΄ μ±κ³Όκ° μ’μ κ²μ΄λΌκ³ νκ°ν μ μλ€. μ΄κ²μ λ¬Έμ λ κ΄κ³ μ λ°λΌ μ νμ¨μ΄ λ€λ₯΄κ³ λ΄μ©μ΄ λ€λ₯΄κΈ° λλ¬Έμ λ¨μ ν΄λ¦λ§μ μ¬λ¦¬λ λͺ©νλ₯Ό μ νλ€λ©΄ μ 체μ μΈ λ§μΌν μ μμ΄μ μ€ν¨ν κ°λ₯μ±μ΄ λλ€.
μ¬μ¨ ν¨λ¬λ μ€(Simpson's Paradox) νμΈνκΈ°
- μ¬λ¬ κ°μ§ μ€νμ ν΅ν΄ μ§ν κ°μ μ¬λ¦¬κΈ° μν λ Έλ ₯μ νμ λ μ§νκ° κ°μ λμ§ μλ μν©μ΄ λ°μνκΈ°λ νλ€. νμμ μλμ§λ§ μ¬μ¨ ν¨λ¬λ μ€μ λΉ μ§ κ²μΈμ§ νμΈν΄λ³΄λ κ²λ κ³Όμ μ΄ νμνλ€. μ 체μ μΌλ‘λ μ§νκ° κ°μ λμ§ μμμ΄λ λ°μ΄ν°λ₯Ό λΆλΆμ μΌλ‘ λλ λ΄€μ λ μ§νκ° κ°μ λ κ²μ΄ μμ μλ μκ³ , κ³Όμ μμ μ§νλ₯Ό κ°μ ν μ μλ λ°©λ²μ μ°Ύμ μ μλ€.
λνκ° μ£ΌμνκΈ°
- λνκ°μ μ 체 λ°μ΄ν°λ₯Ό νλλ‘ λνλΌ μ μλ μ§νμ΄λ€. λνκ°μ μ£Όμν΄μΌλλ μ΄μ λ μ¬λ¬ κ°μ§ λ°μ΄ν°λ₯Ό νλμ κ°μΌλ‘ λ§λ κ²μ΄κΈ° λλ¬Έμ κ° λ°μ΄ν°μ λν μ λ³΄κ° μ¬λΌμ§ μ μλ€. λνκ°μΌλ‘ νμνκΈ° μ΄μ μ κΌ EDA(νμμ λ°μ΄ν° λΆμ)μ ν΅ν΄ λ°μ΄ν°μ λΆν¬λ₯Ό νμΈνλ©΄ μ’μ λ°©ν₯μΌλ‘ λΆμμ΄ μ§νλ μ μλ€.
(μμ) λνκ°μ λν μ€λ₯
λνκ°μ λν λνμ μΈ μ€λ₯λ‘ νκ· μλμ λν μ΄μΌκΈ°κ° μλ€. λ―Έκ΅ λ Έμ€μΊλ‘€λΌμ΄λ λνμμ νκ· μλμ΄ κ°μ₯ λμ νκ³Όλ λ²λλ μλ λ±μ΄ μλ μ§λ¦¬νκ³Όλ‘ νκ· μ΄λ΄μ΄ 1μ΅μ΄ λλ κΈμ‘μ΄ λμλ€. κ·Έ μ΄μ λ λꡬμ μ λ§μ΄ν΄ μ‘°λμ΄ μ§λ¦¬νκ³Ό μ‘Έμ μμΌλ‘ ν¬ν¨λμ΄μκΈ° λλ¬Έμ΄λ€.
OMTM(One Metric That Matters)
- AARRR κ° λ¨κ³λ§λ€ μ€μν μ§νκ° μλ€. OMTMμ μ§κΈ κ°μ₯ μ€μν μ§νκ° λ¬΄μμΈμ§ μ°Ύλ κ²μ΄λ―λ‘ κ΅¬μ±μμ΄ λ°λΌλ³΄λ λ°©ν₯μ±μμ λμ€κ² λλ€. OMTMμ λ¨κΈ°μ μΈ λͺ©νκ° μλ μ±μ₯μ μν λͺ©νλ€.
OMTMμ KPI(Key Performance Index) μ°¨μ΄μ
1. OMTMκ³Ό KPIλ λͺ©μ μ΄ λ€λ₯΄λ€. OMTMμ μ±μ₯μ μν΄ μ΄λ€ μμ¬κ²°μ μ νλμ§ κ²°κ³Όλ₯Ό μν κ³Όμ μ΄ μ€μνλ€λ©΄ KPIλ νκ°λ₯Ό μν μ§νλ‘ λ¬μ± μ¬λΆκ° μ€μνλ€.
2. OMTMμ νλμ λͺ©νλ‘ μ΄λ€μ‘μ§λ§, KPIλ νλ§λ€ λΆμλ§λ€ λ€λ₯Ό μ μλ€.
3. OMTMμ μκ°μ΄ μ§λλ©΄μ λ°λ μ μμ§λ§, KPIλ ν λ² νκ°ν λκΉμ§ λ³νμ§ μλλ€.
OMTMκ³Ό OKR(Objective & Key Results) μ°¨μ΄μ
- OKRμ OMTMκ³Ό λΉμ·νλ€. λͺ¨λ μ¬λλ€μ΄ νλμ λͺ©νλ₯Ό λκ³ κ°λ νλ ₯νλ κ΄κ³λ₯Ό νμ±νλ κ²μ΄ 곡ν΅μ μ΄λ€. OKRμ μ¬λ¬ κ°μ λͺ©νμ λͺ©ν λΉ ν΅μ¬ κ²°κ³Όλ‘ κ΅¬μ±λμ΄μλ€.
'A PIECE OF DATA > π κ·Έλ‘μ€ ν΄νΉ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[κ·Έλ‘μ€ ν΄νΉ] 03. AARRRβ£ (Revenue κ³ κ°μ μΉ, Referral μΆμ²) (0) | 2021.09.03 |
---|---|
[κ·Έλ‘μ€ ν΄νΉ] 03. AARRRβ’ (Retention 리ν μ ) (0) | 2021.09.02 |
[κ·Έλ‘μ€ ν΄νΉ] 03. AARRRβ‘ (Activation νμ±ν) (0) | 2021.09.02 |
[κ·Έλ‘μ€ ν΄νΉ] 03. AARRRβ (Acquisition κ³ κ°μ μΉ) (0) | 2021.08.30 |
[κ·Έλ‘μ€ ν΄νΉ] 02. Product-Market Fit, PMF(μ ν μμ₯ μ ν©μ±) (0) | 2021.08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