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A PIECE OF DATA/πŸ• 그둜슀 ν•΄ν‚Ή

[그둜슀 ν•΄ν‚Ή] 04. μ§€ν‘œ(μ§€ν‘œ ν™œμš©, OMTM, KPI, OKR)

λΈ”λ‘œκ·ΈλŠ” μ±… κ·Έλ‘œμŠ€ ν•΄ν‚Ή(Growth Hacking), 지은이 μ–‘μŠΉν™”λ₯Ό μš”μ•½/μ •λ¦¬ν•œ λ‚΄μš©μž…λ‹ˆλ‹€.


μš©μ–΄ 정리

 

ν—ˆλ¬΄ μ§€ν‘œ

: 행동을 μ΄λŒμ–΄λ‚΄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μ§€ν‘œλ‘œ λ‹¨μˆœνžˆ 보여주기 μœ„ν•œ μ§€ν‘œμ΄λ‹€. ν—ˆλ¬΄ μ§€ν‘œμ— λŒ€ν•œ μ˜ˆμ‹œλ‘œ λˆ„μ  λ‹€μš΄λ‘œλ“œ, λˆ„μ  μ•± μ„€μΉ˜ 등이 μžˆλ‹€.

 

μ‹¬μŠ¨ νŒ¨λŸ¬λ…μŠ€(Simpson's Paradox)

: 데이터 μ „μ²΄μ—μ„œμ˜ 결과와 λ‚˜λˆ μ§„ λ°μ΄ν„°μ—μ„œ 얻은 κ²°κ³Όκ°€ μƒλ°˜λ˜λŠ” 것을 λ³΄μ΄λŠ” 것이닀.

 

OMTM(One Metric That Matters)

: 그둜슀 ν•΄ν‚Ήμ—μ„œ μ§€κΈˆ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§€ν‘œλ₯Ό μ§€μΉ­ν•˜λŠ” 단어이닀.


04μž₯, μ§€ν‘œ

 

μ§€ν‘œμ˜ 속성

1. μŠ€ν†‘(μ €λŸ‰ μ§€ν‘œ)

- νŠΉμ • μ‹œμ μ—μ„œμ˜ κ°’μœΌλ‘œ λˆ„μ  κ°€μž…μž 수, λˆ„μ  κ±°λž˜μ•‘ λ“±μ˜ μ§€ν‘œκ°€ μžˆλ‹€.

2. ν”Œλ‘œ(μœ λŸ‰ μ§€ν‘œ)

-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λ²”μœ„κ°€ μ„€μ •λ˜μ–΄μžˆκ³ , 일정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μ˜ λ³€ν™”λŸ‰μ„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μ§€ν‘œλ‘œ Aλ‚ μ˜ ν•˜λ£¨ 맀좜, μ „ν™˜μœ¨ 등이 μžˆλ‹€.

* ν”Œλ‘œ μ§€ν‘œκ°€ μŠ€ν†‘ μ§€ν‘œλ³΄λ‹€ λ§Žμ€ 정보가 λ‹΄κ²¨μžˆμ§€λ§Œ μ–΄λ–€ 것을 λ‚˜νƒ€λ‚Όμ§€μ— 따라 μŠ€ν†‘ μ§€ν‘œλ„ 핡심 μ§€ν‘œ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

 

λͺ…ν™•ν•œ μ§€ν‘œμ˜ ν•„μš”μ„±

- MAUλ₯Ό μš”μ²­ν•˜λŠ” 경우 μ‚¬μš©μž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 •μ˜ν• μ§€ μ•± 방문인지 μ›Ή 방문인지 λ“± μˆ˜λ§Žμ€ λ³€μˆ˜μ— μ˜ν•΄μ„œ MAUλŠ” λ‹€λ₯΄κ²Œ λ‚˜νƒ€λ‚Ό 수 μžˆλ‹€.

- μ§€ν‘œλ₯Ό μ„€μ •ν•  λ•ŒλŠ” ꡬ성원듀이 μ„œλ‘œ 같은 κΈ°μ€€μœΌλ‘œ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원칙을 μ„Έμš°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μ§€ν‘œ κ°œμ„ ν•˜κΈ°

- 뢀뢄적이 μ•„λ‹Œ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μ΅œμ ν™”κ°€ μ§„ν–‰λ˜μ–΄μ•Όν•œλ‹€.

(μ˜ˆμ‹œ)

κ΄‘κ³ κ°€ 두 가지가 μžˆμ„ λ•Œ Aκ΄‘κ³ λŠ” μ„€λͺ…을 ν•˜κ³  원당 1000원이고, Bκ΄‘κ³ λŠ” 500원인 λ°°λ„ˆ κ΄‘κ³ κ°€ μžˆλ‹€. μ„±κ³Όλ₯Ό 클릭으둜 μ •ν•˜κ²Œ λœλ‹€λ©΄ 가격이 μ‹Έκ³ , 클릭 μˆ˜κ°€ 높은 B만 클릭이 λ†’μœΌλ©΄ μ„±κ³Όκ°€ 쒋은 것이라고 평가할 수 μžˆλ‹€. μ΄κ²ƒμ˜ λ¬Έμ œλŠ” 광고에 따라 μ „ν™˜μœ¨μ΄ λ‹€λ₯΄κ³  λ‚΄μš©μ΄ λ‹€λ₯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‹¨μˆœ ν΄λ¦­λ§Œμ„ μ˜¬λ¦¬λŠ” λͺ©ν‘œλ₯Ό μ •ν•œλ‹€λ©΄ 전체적인 λ§ˆμΌ€νŒ…μ— μžˆμ–΄μ„œ μ‹€νŒ¨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λ‹€. 

 

μ‹¬μŠ¨ νŒ¨λŸ¬λ…μŠ€(Simpson's Paradox) ν™•μΈν•˜κΈ°

- μ—¬λŸ¬ 가지 μ‹€ν—˜μ„ 톡해 μ§€ν‘œ 값을 올리기 μœ„ν•œ λ…Έλ ₯을 ν–ˆμ„ λ•Œ μ§€ν‘œκ°€ κ°œμ„ λ˜μ§€ μ•ŠλŠ” 상황이 λ°œμƒ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항상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 μ‹¬μŠ¨ νŒ¨λŸ¬λ…μŠ€μ— 빠진 것인지 ν™•μΈν•΄λ³΄λŠ” 것도 과정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λŠ” μ§€ν‘œκ°€ κ°œμ„ λ˜μ§€ μ•Šμ•˜μ–΄λ„ 데이터λ₯Ό λΆ€λΆ„μ μœΌλ‘œ λ‚˜λˆ λ΄€μ„ λ•Œ μ§€ν‘œκ°€ κ°œμ„ λœ 것이 μžˆμ„ μˆ˜λ„ 있고,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§€ν‘œλ₯Ό κ°œμ„ 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찾을 수 μžˆλ‹€.

 

λŒ€ν‘œκ°’ μ£Όμ˜ν•˜κΈ°

- λŒ€ν‘œκ°’μ€ 전체 데이터λ₯Ό ν•˜λ‚˜λ‘œ λ‚˜νƒ€λ‚Ό 수 μžˆλŠ” μ§€ν‘œμ΄λ‹€. λŒ€ν‘œκ°’μ„ μ£Όμ˜ν•΄μ•Όλ˜λŠ” μ΄μœ λŠ” μ—¬λŸ¬ 가지 데이터λ₯Ό ν•˜λ‚˜μ˜ κ°’μœΌλ‘œ λ§Œλ“  것이기 λ•Œλ¬Έμ— 각 데이터에 λŒ€ν•œ 정보가 μ‚¬λΌμ§ˆ 수 μžˆλ‹€. λŒ€ν‘œκ°’μœΌλ‘œ ν‘œμ‹œν•˜κΈ° 이전에 κΌ­ EDA(탐색적 데이터 뢄석)을 톡해 λ°μ΄ν„°μ˜ 뢄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λ©΄ 쒋은 λ°©ν–₯으둜 뢄석이 진행될 수 μžˆλ‹€.

(μ˜ˆμ‹œ) λŒ€ν‘œκ°’μ— λŒ€ν•œ 였λ₯˜

λŒ€ν‘œκ°’μ— λŒ€ν•œ λŒ€ν‘œμ μΈ 였λ₯˜λ‘œ 평균 μ†Œλ“μ— λŒ€ν•œ 이야기가 μžˆλ‹€. λ―Έκ΅­ λ…ΈμŠ€μΊλ‘€λΌμ΄λ‚˜ 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평균 μ†Œλ“μ΄ κ°€μž₯ 높은 ν•™κ³ΌλŠ” λ²•λŒ€λ‚˜ μ˜λŒ€ 등이 μ•„λ‹Œ μ§€λ¦¬ν•™κ³Όλ‘œ 평균 μ΄ˆλ΄‰μ΄ 1얡이 λ„˜λŠ” κΈˆμ•‘μ΄ λ‚˜μ™”λ‹€. κ·Έ μ΄μœ λŠ” λ†κ΅¬μ„ μˆ˜ 마이클 쑰던이 지리학과 μ‘Έμ—…μƒμœΌλ‘œ ν¬ν•¨λ˜μ–΄μž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OMTM(One Metric That Matters)

- AARRR 각 λ‹¨κ³„λ§ˆλ‹€ μ€‘μš”ν•œ μ§€ν‘œκ°€ μžˆλ‹€. OMTM은 μ§€κΈˆ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§€ν‘œκ°€ 무엇인지 μ°ΎλŠ” κ²ƒμ΄λ―€λ‘œ ꡬ성원이 λ°”λΌλ³΄λŠ” λ°©ν–₯μ„±μ—μ„œ λ‚˜μ˜€κ²Œ λœλ‹€. OMTM은 단기적인 λͺ©ν‘œκ°€ μ•„λ‹Œ μ„±μž₯을 μœ„ν•œ λͺ©ν‘œλ‹€.

 

OMTM와 KPI(Key Performance Index) 차이점

1. OMTMκ³Ό KPIλŠ” λͺ©μ μ΄ λ‹€λ₯΄λ‹€. OMTM은 μ„±μž₯을 μœ„ν•΄ μ–΄λ–€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„ ν•˜λŠ”μ§€ κ²°κ³Όλ₯Ό μœ„ν•œ 과정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©΄ KPIλŠ” 평가λ₯Ό μœ„ν•œ μ§€ν‘œλ‘œ 달성 μ—¬λΆ€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2. OMTM은 ν•˜λ‚˜μ˜ λͺ©ν‘œλ‘œ μ΄λ€„μ‘Œμ§€λ§Œ, KPIλŠ” νŒ€λ§ˆλ‹€ λΆ€μ„œλ§ˆλ‹€ λ‹€λ₯Ό 수 μžˆλ‹€.

3. OMTM은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λ©΄μ„œ λ°”λ€” 수 μžˆμ§€λ§Œ, KPIλŠ” ν•œ 번 평가할 λ•ŒκΉŒμ§€ λ³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 

OMTM과 OKR(Objective & Key Results) 차이점

- OKR은 OMTMκ³Ό λΉ„μŠ·ν•˜λ‹€. λͺ¨λ‘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ν•˜λ‚˜μ˜ λͺ©ν‘œλ₯Ό 두고 κ°€λŠ”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것이 곡톡점이닀. OKR은 μ—¬λŸ¬ 개의 λͺ©ν‘œμ™€ λͺ©ν‘œ λ‹Ή 핡심 결과둜 κ΅¬μ„±λ˜μ–΄μžˆλ‹€.